이 게임으로 노는 법 (TRPG 초보자용)
놀이 방법 2가지
마법학원 RPG 하베스트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이라는 놀이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오프라인은 누군가의 집이나 세미나룸 등에서 직접 모여 책상 앞에 앉아서 놀게 됩니다.
온라인은 인터넷에서 통화 등을 하며 놀게 됩니다.
둘 다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이 놀고 싶다고 생각되는 쪽을 선택합시다.
이 게임을 놀기 위한 준비 (오프라인)
지금 눈앞에 이 게임을 놀기 위해 모인 사람이 당신을 포함해서 4~5명이 되나요?
또 책상 위에는 주사위(혹은 대용 앱), 다운로드 파트에서 인쇄한 시트 (캐릭터 시트/레코드 시트 인원수 만큼, 세션 시트 1장, 처음노는 사람이 있을 경우 서머리 시트도 인원수만큼 있으면 좋습니다), 필기 도구가 있나요?
만약 준비가 안되어 있다면 먼저 준비물을 보고 준비를 진행해 주세요.
이 게임을 놀기 위한 준비 (온라인)
온라인일 경우 이 게임을 노는 사람들과 먼저 통화를 합시다. 통화는 discord나 skype, Line 등 어떤 통화 앱이든 상관없습니다.
또 전원이 PC를 사용 가능한 환경에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물론 스마트폰만으로도 놀 수 있습니다.)
일단 GM과 PL을 정하자!
모인 사람들 중 누가 GM(게임 마스터, 게임 진행자)을 할지 결정합니다. 그 외의 사람은 모두 PL(플레이어, 게임을 노는 사람)이 됩니다.
TRPG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GM과 PL은 적이 아니라는 겁니다.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동료」 라고 생각합시다.
시나리오를 확인하자!
먼저, 오늘 놀 시나리오를 확인합시다.
아직 선택하지 않은 사람은 메뉴 하단에 있는 「시나리오 파트」 에서 시나리오를 선택해 주세요. (이때 PL은 시나리오 내용을 보지 않도록 합시다.)
처음 놀 시나리오는 「샘플 시나리오1」, 「샘플 시나리오2」, 「샘플 시나리오3」 중 1개를 추천합니다.
시나리오를 고른 뒤 GM은 시나리오 개요(해당 시나리오가 어떤 내용인지 보여주는 것)와 핸드아웃(PL에게 어떤 캐릭터를 맡길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읽습니다.
PL은 읽어내린 핸드아웃 중 각자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받도록 합시다.
TRPG는 테이블 토크 롤 플레잉 게임의 약칭입니다만, 이 「롤 플레잉」에는 「연기」라는 의미가 아닌 「역할분담」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PL 여러분은 자신이 해당 시나리오에서 어떤 역할을 맡을지 상상하며 핸드아웃을 읽어 봅시다.
캐릭터를 만들어 보자!
다음으로 PL 여러분은 자신이 조종할 오리지널 캐릭터인 PC(플레이어 캐릭터)를 만들어 봅시다.
GM은 그 동안 시나리오를 잘 읽어둡시다. (전날에 미리 해도 됩니다.)
캐릭터 작성 방법에 대해서는 「캐릭터 작성 방법」 페이지를 읽고 각 절차를 따라주세요.
온라인으로 놀 경우 「다운로드 파트」에 있는 「온라인 세션용 캐릭터 시트 사용법 설명서」를 읽어주세요.
처음 놀아 볼 경우 샘플 캐릭터를 선택하는 「퀵 스타트」를 추천합니다.
캐릭터는 「데이터(캐릭터의 상태)」 와 「플레이버(캐릭터의 생김새 및 백스토리)」 라는 두 가지 요소로 나뉩니다.
퀵 스타트 에서는 「데이터」 가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을 사용하여 「플레이버」 만을 작성합니다. 「데이터」 를 만들고 싶은 분은 처음이라도 「컨스트럭션」 에 도전해 보세요.
어느 방법이던 「플레이버」 를 확실히 결정합시다. 해당 캐릭터에게 어떤 과거가 있었는지, 어떤 신념을 가지는지, 무얼 좋아하는지, 무얼 싫어하는지, 1인칭은 무엇인지 등 여러 설정을 만들어서 캐릭터에게 「생생함」이 깃들도록 합시다.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사람은 그려도 보고, 그리지 않더라 하더라도 해당 캐릭터가 말할 법한 대사를 나열해 보거나 하는 등 시간을 들여서 캐릭터를 만듭시다.
룰을 확인하자!
그럼 바로 세션(TRPG를 노는 행위)을 해 봅시다. 앞서 먼저 룰을 확인해 봅시다.
실제 진행 방식은 시나리오에 적혀 있는 장면(씬)의 정보를 GM이 읽고, 해당 장면에 PL이 등장하여 NPC (GM이 움직이는 캐릭터, 시나리오에서 등장합니다.)와 대화하거나 행동하며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 갑니다.
또 룰 파트는 반드시 읽어주세요. 특히 「마법 발동에 대하여」 와 「전투 룰에 대하여」 는 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만약 모르겠다면 부담없이 Twitter계정 「@hayato762784」 으로 질문 해 주세요.
세션을 해 보자!
세션 내에선 첫번째로,자기소개를 진행합니다.
자기소개란 여러분 자신과 PL여러분이 만들어낸 캐릭터 소개를 가리킵니다.
해당 캐릭터의 클래스, 주 속성, 외모, 성격, 나이 등 다른 PL이나 GM이 얽히기 쉽도록 자신의 캐릭터 설정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설명합시다. 이때 다른 PC와의 관계성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소꿉친구나, 짝사랑을 하고 있거나.
자기소개가 다 끝나는 대로 세션으로 넘어갑니다.
세션에서는 시나리오에 쓰여진 장면을 순서대로 연출해 나갑니다.
GM은 각 장면을 읽고 PL은 그 안에서 PC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어떻게 대화하는지 등을 발언합니다.
장면에는 등장 중인 PC와 하고있지 않는 PC가 있습니다.
등장하지 않는 PC의 PL은 등장하고 있는 PC의 롤플레이를 관람하거나 모브로서 장면에 참가하는 등을 하여도 좋습니다.
GM과 함께 장면에 등장하고 있는 PL은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며 장면을 진행시켜 나갑시다.
그리고 일단락 난 부분에서 장면을 컷 하고 다음 장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리하여 장면을 반복하며 전투를 하거나 정보 수집을 하는 등을 하며 클라이맥스로 넘어갑니다.

이 세션이 여러분들에게 즐거운 세션이 되길 바랍니다!

이야기가 엔딩을 맞이하고 세션이 끝나면 애프터 플레이로 넘어갑시다.
애프터 플레이란 세션에서 즐거웠던 부분. 캐릭터의 활약, 분위기가 고조된 부분 등 따위를 모두가 즐겁게 회고하는 것 입니다.
또한 「마법학원 RPG 하베스트」 에서는 세션 1번이 끝나면 각 캐릭터가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험치란 해당 캐릭터가 1개의 시나리오를 마쳤다는 증거이며 해당 캐릭터를 더 강하고 멋있게 만들기 위해 사용 할 수 있는 포인트 입니다.
꼭, 「경험치 배분과 성장」 페이지를 읽고 여러분의 캐릭터에게 경험치를 배분해 보세요.
어떠신가요?
여러분에게 즐거운 경험이 공유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캐릭터 데이터도 직접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셨다면 다음에는 부디 컨스트럭션으로 캐릭터를 만들어 보세요!
또한 GM을 해보고 싶어진 분은 꼭 스스로 GM을 해보시고, 다양한 사람들에게 마법학원 RPG 하베스트의 즐거움을 전해주신다면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또한 만일 괜찮으시다면 「마법학원 RPG 하베스트」 를 놀아보신 소감을 트위터에서 [#마법학원RPG하베스트] 라고 해시태그를 달고 트윗 해 주세요! 디자이너 스즈미야 하야토(涼宮隼十)씨가 여러분의 감상을 보러 갑니다!
만약 이 페이지를 보고도 어렵다고 생각되신 분은
디자이너 스즈미야 하야토(涼宮隼十)씨가 직접 Skype 나 Discord 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하러 가겠습니다!
저도 수많은 분들이 마법학원 RPG 하베스트」 를 놀고 즐겁다고 생각해 주셨으면 하므로 부디 부담없이 트위터 계정 「@hayato762784] 으로 DM 해 주세요. 기다리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