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엠비밸런스」나 「시퀀스」 의 효과로 발생한 마나를 「오리진」이나 「아이리스」의 효과로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까?
A1. 할 수 없습니다. 「오리진」이나 「아이리스」는 어디까지나 「다이스 눈」을 수정하기 때문에 마법이나 특기 등 효과로 발생한 마나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Q2. 문장마도학과의 「마법 계약 반지」와 의식마도학과의 「춤」 을 둘 다 발동체로 삼고 있을 경우 수행 가능한 준비 타이밍은 몇 번인가요요?
A2. 3번입니다. 「마법 계약 반지」도 「춤」도 준비 타이밍을 추가하는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Q3. 사안마도학과의 「패러다임 시프트」는 배드 스테이터스나 굿 스테이터스, 추가 효과 등을 없애는 것인가요?
A3. 상쇄합니다. 마법 공격을 무효화한 경우 마법 공격 자체가 없었던 것이 됩니다.
Q4. 사안마도학과의 「GGG」 는 불과 땅 속성을 가진 마법을 쓸 경우 효과가 중복되나요?
A4. 중복됩니다. 예를 들어 「볼케이노」가 발동한 경우 공격력에 +4가 추가됩니다.
Q5. 사안마도학과의 「GGG」 나 마도서마도학과의 「네크로노미콘」 등은 같은 속성의 마법을 사용했을 때 효과가 중복되나요?
A5. 중복됩니다. 발동한 마법 각각에 가산됩니다.
Q6. 카드마도학과의 「솔리테어」나 변신마도학과의 「지키고 싶은 것」을 발동한 후 범위 공격에 자신과 자신 이외의 아군이 휘말린 경우 리액션 페이즈는 어떻게 되나여?
A6. 1번의 마법공격에 대한 리액션 페이즈는 인당 1번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솔리테어」나 「지키고 싶은 것」의 효과는 발동되지 않으며 각각 리액션 페이즈를 실시합니다.
Q7. 「브레이브 피닉스」나 「볼텍커」 등 효과에 따라 이동할때 마지막줄에 오브젝트가 있을 경우 충돌 후 처리가 어떻게 되나?
A7. 「브레이브 피닉스」는 「다른 오브젝트에 충돌할 때까지 전방위로 이동한다.」 라는 기술 때문에 1칸씩 나아가다가 충돌한 시점에서 1칸 뒷칸으로 돌아갑니다. 같은 세로줄에 여러명이 있을 경우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맨 앞에 있는 오브젝트부터 이상의 과정을 처리합니다. 「볼텍커」도 같은 처리를 합니다. 또한 「블랙홀」 이나 「잭팟」 등 특정 칸에 직접 이동하는 효과로 인하여 충돌이 일어날 경우 이동자는 원래 있던 칸으로 돌아갑니다.
Q8. 「하베스트 문」에 의해 재굴림한 후 「오리진」이나 「아이리스」를 사용할 수 있나요?
A8. 할 수 없습니다. 「하베스트 문」은 어떠한 이유던 「오리진」이나 「아이리스」와 병용할 수 없습니다.
Q9. 「배드 스테이터스 : 쇠약」 레벨 -1을 부여받았을 경우 발동 타이밍에서의 다이스 수는 어떻게 되나요?
A9. 발동 타이밍에서의 다이스 수가 +1 된다고 취급합니다. 참고로 [배드 스테이터스 : 중압] 레벨 -1은 TP소비량이 -1 됩니다.
Q10. 제8마도의 룰에 따라 「인간속성」을 「바람속성」 등 기존 마나와 같은 이름으로 변경했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A10. 「기존의 바람속성」과 「제8마도로 만들어진 바람속성」 이라는 식으로 다른 속성으로서 취급합니다.
Q11. 「오리진」이나 「아이리스」의 효과에 따라 1의 눈에 -1, 6의 눈에 +1을 한 경우 어떻게 되나요?
A11.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Q12. 「기어 체인지」를 통해 캐릭터의 HP를 회복할 수 있나요?
A12. 「기어 체인지」로 인해 회복되는 것은 내구치이며 HP와는 다른 개념이라 캐릭터의 HP는 회복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HP를 회복시키는 특기나 마법 효과는 오브젝트에겐 의미가 없습니다.
Q13. 「이 마법의 효과로 부여된 굿/배드 스테이터스는 전투종료까지 소거되지 않으며, 레벨 증감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효과의 스테이터스가 부여되어 있는 대상에 같은 이름의 굿 스테이터스, 배드 스테이터스를 부여할 경우 어떻게 되나요?
A13. 「이 마법의 효과로 부여된 굿/배드 스테이터스는 전투종료까지 소거되지 않으며, 레벨 증감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기술이 있을 경우 이 스테이터스는 소거되지 않으며 같은 이름의 굿 스테이터스, 배드 스테이터스는 새로운 레벨로 부여할 수 없습니다.
Q14. 종료 페이즈에서 배드 스테이터스, 굿 스테이터스, 특수 지형 등의 처리가 있을 경우 어느 순서로 처리하나요?
A14. 효과를 받은 캐릭터가 순서를 마음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